코딩을 공부하려고 마음먹은 건 어느 정도 되었지만 실제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다운받고 내 코드 첫 줄을 작성한 것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것 같다. 처음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사전 공부와 앞으로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는 게 변명이면 변명이겠다.

 

어쨌든 이런저런 과정을 거쳐 온라인 강의를 통해 첫 수업을 듣고 코딩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시작은 파이썬으로

처음 시작 언어에 대한 여러 고민이 있었으나 파이썬이 프로그래밍 언어중 그나마 쉬운 편이고 AI,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성도 높다고 하여 파이썬에 처음 손을 대게 되었다.  내가 찾은 온라인 강의는 바로 이것. 무료다.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는 무료 강의 영상이지만 매우 높은 퀄리티라고 생각하고 제작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강의를 차근차근 보며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함수들을 하나하나 따라 하며 약 2시간 정도의 강의를 들었다. 참고로 이 영상은 기본 편으로 총강의는 6시간 정도이며 추가적인 활용편이 두 편 있는데 약 5시간 정도 되는 것 같다. 

 

시청한 강의부분은 2시간 분량이지만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생초보인 내가 모두 이해하고 하나씩 따라서 코딩해보고 하다 보니 실제 소요된 시간은 5-6시간 정도는 된 것 같다. 그렇게 공부하다가 갑자기 현타가 왔다...(작심삼일도 안된다...)

 

며칠간 휴식기를 가지면서 다시 한번 개발공부 방법에 대해 리서치를 하기 시작했다 (실제 코딩 공부한 시간보다 공부방법 알아본 시간이 더 긴 것 같다...). 그러다가 발견한 또 다른 무료 강의. 이번엔 하버드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컴퓨터공학 기초강의였다. 물론 영어로 강의가 진행되지만 아래 사이트에서는 한글 자막과 자료, 퀴즈 등도 제공된다.

https://www.edwith.org/boostcourse-cs-050

 

[부스트코스]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강좌소개 : edwith

- 부스트코스

www.edwith.org

참고로 위 사이트에서는 이 강의뿐 아니라 다양한 대학강의들과 온라인 강의들을 들을 수 있다. 이 모든 게 무료로 제공된다니 세상 참 좋아진 것 같다. 

 

어쨌든 이공계와는 아무런 관계없이 평생을 살았으니 기초가 너무나도 부족하다고 느껴 위 강의를 시청하게 되었다.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강의자체가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보니 전구를 켜가며 설명하는 컴퓨터 이진법의 원리부터 전화번호부를 찢어가며 설명하는 알고리즘의 원리 등 매우 흥미로웠다.

 

강의는 기본적으로 C언어를 사용한다. 파이썬으로 시작했다가 (얼마 공부하지도 않았지만..) C언어를 공부하니 사람들이 왜 파이썬이 쉬운 언어라고 하는지 바로 체감할 수 있었다. 다만, C언어를 공부하다보니 파이썬에 있는 함수들이 어떤 부분을 간략화하고 어떤 부분이 실제로 보이지 않는 부분들에서 컴퓨터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좀 더 알 수 있게 되었다.

 

중간에 어려운 부분들도 있었으나 앞으로 4-5일 정도면 수업을 다 듣게 되지 않을까 싶다. 그 이후에는 다시 파이썬 강의로 돌아가 파이썬을 본격적으로 공부해볼 예정이다. 그때는 파이썬이 좀 더 친숙하고 쉽게 느껴지지 않을까? 그러길 희망해본다. 그러길 위해서는 좀 더 지금 강의에 정진해야겠다!

'개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스크립트 기초 (변수, 배열)  (0) 2020.07.20
프로그래밍은 쉽지 않다  (0) 2020.07.19
C언어 기초에서 멘붕이 오다  (0) 2020.07.17

+ Recent posts